건강운동관리사인터넷강의 "건강운동관리사 란?"


    우리는 오래 살기를 원하지만 아프면서 오래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건강하기를 원하고 즐겁게 살기를 원한다. 그렇기에 요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이며 많은 영상 매체를 봐도 건강을 주제로 다룬 이야기들이 많고 인기가 있다. 운동, 식단관리, 몸에 좋은 영양제 소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 병을 이겨 건강한 삶을 되찾은 사람의 사례 등 우리가 주로 보는 영상매체에는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들인 거 같다. 요즘 이러한 사람들의 추세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떠오르고 있는데 그게 바로 건강운동관리사라는 직업이다. 오늘은 건강운동관리사인터넷강의 "건강운동관리사 란?" 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한다.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고 문화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형태가 생겨났다. 그에 따라 건강운동관리 사라는 직업을 소개하고 건강운동관리사를 하려면 어떠한 자격증이 필요하며, 그 자격증을 따려면 어디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건강운동관리사

    ● 건강운동관리사 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국민체육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운동관리사 시험에 합격하고, 연구기간에서 시행하는 연수과정을 이수한 후, 건강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뜻한다. 건강증진 및 합병증 예방 등을 위하여 치료와 병행해 운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에 대해서 의사 또는 한의사의 의뢰를 받아 운동 수행방법을 지도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예전 생활체육지도자 1급이 지금은 건강운동관리사라 부르고 있다.

    ● 건강운동관리사 자격 후 취업 방향

    • 국민체육진흥공단 - 국민체력 100,  체력 측정을 하고 난 후에 운동을 어떻게 하면 좋을 지 그에 맞는 루틴과 세티 및 횟수 등을 정해주는 업무를 하고 있다. 국민체력 100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건강운동관리사에 대한 채용공고를 수시로 볼 수 있다. 
    • 보건소 - 체력 측정을 한 후 운동 지도를 하는 업무로 단체로 운동을 지도하게 될 일이 많다.
    • 병원, 한의원 - 재활운동을 지도하고 제대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 각종 기업에서 운영하는 복지관, 센터 등 - 기업에서 운영하는 기관에서 개인적인 PT를 받도록 하거나 운동을 도와준다. 단체로 지도해야 할 경우도 있다.

     

     

    ●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 취득 방법

    1. 응시자격 : 체육분야의 1년제 학위 취득자(졸업예정자) 혹은 체육관련 분야 선수 경력 3년 이상인자 혹은 생활체육지도자 1급 소지자 중 하나의 조건에만 충족되어도 자격증 응시가 가능하다.

    2.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응시자격 얻는 방법 :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응시자격을 가질 수 있다. 여기서 체육학을 전공으로 하여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다. 학점은행제의 좋은 점은 개인 플래너가 지정되어 시험 일정이라던지 응시 자격을 위한 학점 이수뿐만 아니라 더 나이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던지 여러 가지 참고할 수 있는 도움을 준다.

    • 학점은행제 란? 교육부 주관 국가 평생교육제도, 고등학교 졸업이상 학력이라면 누구나 별도 입학시험 없이 시작이 가능하고, 100%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자유로워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이 되며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고, 그렇게 취득한 학위는 교육부 장관 명의로 발급되어 일방 정규대학교에서 취득한 졸업장과 동등한 효력이 있다.

    3. 취득과정 : 먼제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하고 국민체육공단 등에서 시행하는 건강운동관리사 필기시험, 실기시험, 구술시험에 합격한 후, 연수기관에서 시행 나는 200시간의 연구과정을 이수하여야 최종 합격이 된다.

     

     

    ●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 시험 과목

    • 필기시험 - 기능해부학(운동역학 포함),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건강·체력평가, 운동처방론, 병태생리학, 운동 상해, 운동부하검사(총 8과목- 객관식 20문항), 한 과목 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한다.
    • 실기·구술시험 - 심폐소생술(CPR)/응급처지, 건강/체력측정 평가, 운동 트레이닝 방법, 운동손상 평가 및 재활, 각 과목 당 70점 이상 득점해야 한다. 
    • 연수과목 - 스포츠 윤리, 건강·체력 측정 평가 및 운동부하검사 실무, 건강 및 체력 증진 프로그램 계획 수립·운영, 만성퇴행성 질환 및 특수 대상자에 대한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운영, 운동손상 관리 및 지역사회 건강운동, 행정관리 실무, 현장실습(병원 : 30시간, 보건소 : 30시간, 피트니스센터 : 20시간 총 80시간)

    ● 건강운동관리사인터넷강의 사이트

     

     

    운동, 건강, 다이어트, 재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수록 운동에 관한 직업들이 요즘 떠오르는 것 같다. 건강운동관리 사는 헬스 트레이너와 혼동이될 수도 있는데 다른 점이 많다. 멋진 몸을 가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우리 몸을 위해서 개개인에 맞는 운동법과 식이요법을 찾아준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건강운동관리사는 건강과 관련된 직업인 만큼 공부할 내용도 만만하지 않다. 그에 따라 필기시험의 합격률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2018년에는 3.1%에 불과했다고 하니 얼마나 어려운지 증명된 셈이다. 하지만 실기시험 합격률은 92.7%로 매우 높기 때문에 필기시험에 집중해서 공부하기를 권한다. 필기시험이 어려우니 너무 어려운 부분은 패스하고 꼭 알아야 할 부분이나 기출문제 위주로 문제 풀이 식으로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합격률이 다소 낮지만 미래에 아니 현재에도 충분이 전망이 좋은 직업인 것 같다. 체육과 운동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꼭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