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부 뜻, 오징어게임 깐부 어떤 의미일까?


    오징어게임 속 오일남역

    최근 오징어 게임의 열풍이 불면서 오징어 게임 속 인물 오일남이 했던 "깐부"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깐부의 뜻은 모르는 사람도 많아서 깐부가 어떤 뜻이 있는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기도 하다. 오늘은 오징어 게임 속 대사로 유명해진 깐부의 뜻을 알아보고자 한다.

    ● 깐부

    오징어게임 속 오일남역

    • 우리나라 표준어 사전에는 등록 되어 있지 않은 말로, 평안도 방언이라는 설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딱지치기, 구슬치기 등 놀이를 할 때 같은 편을 의미하는 속어로 딱지나 구슬 등도 공동 관리하는 한 팀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깜보, 깐보라고 하기도 한다.
    • 쉽게 말해, 깐부의 뜻은 같은 팀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냥 팀이 아니라 자산이나 물건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팀 요즘 말로는 연합, 동맹을 뜻한다.

    2030세대들에게는 깐부라는 말이 굉장히 생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징어 게임의 소재가 옛날 놀이를 소재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오징어 게임에서 나온 깐부라는 대사 역시 생소해서 궁금증을 자아냈을 것이다. 사실 깐부라는 말은 일본말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로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오징어 게임에서 나오는 놀이를 했던 그 시절에는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독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으로 곳곳에 일본의 문화와 말이 남아 있었을 때였다.

    남아있는 일본 문화를 버리고 우리 말 우리 문화를 지켜야 한다고 하지만 깐부는 영화 속 대사를 재미있게 표현하는 것이니 가볍고 편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오늘은 2030 대가 궁금해할 단어 깐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