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 회복 3가지 방법


    우리는 빨리 변하고, 경쟁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언제나 누구와 비교 되게 되고, 또 비교도 하게 되고, 더 잘하고 싶지만 잘 되지 않는 좌절감도 느끼기 쉬운 사회가 되었다. 오늘은 이런 현상에서 오는 자존감에 대한 문제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한다. 

    ● 낮은 자존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1. 스스로에게 성취감을 준다.

    • 높은 자존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가 많은 도전을 통해 성취한 경험들이 많기에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강한 자기 확신이 있다. 이는 전혀 근거 없이 '난 무조건 잘할 수 있어'라며 스스로에게 암시를 거는 것과 다르다. 그렇기에 스스로가 직접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만한 경험들을 해라. 그 경험들은 결토 대단하지 않아도 된다.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은 것들로 시작해서 점차 어려운 것들로 발전해나가면 된다. 

     2.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라.

    •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그 결과에 풀 죽어 '나는 안 될 거야.'라고 좌절하지 말고 그 과정 중에 괜찮은 부분이 있었다면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비록, 이번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이 과정에서는 이런 걸 배울 수 있었어. 다음에는 이런 걸 적용해봐야겠다.' 결과중심주의적 사고 보다는 과정 중심 중의를 지향하고 단 1%라도 나아질 수 있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스스로에게 해보자.

     3. 봉사와 기부

    • 인간은 더불어 살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 꼭 금전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된다. 자신의 재능을 사람들에게 기부하고 봉사하며 내가 뜻 깊은 곳에 쓰이는구나,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원하는 환경이 있구나 라는 걸 스스로가 느끼면 봉사를 받는 쪽도, 하는 나도 모두가 기분 좋게 된다. 내가 의미 있는 일도 좋지만, 날 의미 있게 필요로 하는 곳을 찾자.

    높은 자존감이란, 타인이 나에 대해 뭐라 평가를 하든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3가지로 인해 장기간 꼬박꼬박 쌓인 자존감 마일리지는 어떤 경우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철옹성이 되어 나의 멘탈을 지켜줄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