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 주식거래 및 자사주 매입 기준


    1. 내부자 주식 거래란

    기업 내부의 사원이나 관계자가 자신들의 정보나 지위를 이용하여 기업의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 투자자나 주주들에게 비공정적인 이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내부자 거래를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

    내부자 거래는 보통 기업 내부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기업 내부 정보를 불법적으로 입수한 사람이나 기업과 관련된 제3자가 이용하여 거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떨어뜨리고, 시장의 건전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부자 거래는 법적으로 엄격히 규제되어 있으며, 주식거래 관련 법률에서는 내부자 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가 내부자 거래를 감시하고, 이를 발견하면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내부자 거래의 범위는 주식 거래 뿐 아니라,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거래에도 적용됩니다.

    2. 자사주 매입 가능여부

    일반적으로 기업은 자사 주식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사 주식 매입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먼저, 기업은 자기자본의 일정 비율 이상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자사 주식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은 국가와 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 주식 매입은 주식 시장에서의 주식 거래와 마찬가지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자사 주식 매입 가격은 시장 가격과 일치하거나 그 이상의 가격으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만약 자사 주식 매입 가격이 과도하게 높거나 낮아서 주식 시 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이는 부당 거래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 주식 매입은 기업의 경영 전략과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 주식 매입이 기업의 재무상태를 악화시키거나, 경영 전략과 상충되는 경우에는 자사 주식 매입을 중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사 주식 매입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기업은 자사 주식 매입 계획이나 결과 등을 정기적으로 공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자사 주식 매입 계획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