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 마련 "집볼때 체크리스트"


    내가 살 집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나도 2년마다 이사를 다닌 경험이 있지만 이사를 할수록 집을 보는 안목이 늘어나는 건 사실이다. 처음 결혼 후 이사했을 땐 회사와 가까운 곳을 선택해서 살았다. 편의시설, 집 방향 이런 것 따윈 안중에도 없이 그저 깨끗하고 신축에 회사와 가까운 곳을 선택했다. 물론 불편한 사항이 없었다. 편의시설이야 차 타고 나가면 그만이고 해가 들어오든 적게 들어오든 어렸을 땐 크게 상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가 생기고 점차 출산 준비과 육아로 집에 있는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점점 더 필요한 것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처음엔 좁은 주방이 문제였다. 아이가 생기고 짐이 드러나고 우유병이며, 소독기며 두어야 하는데 둘 곳이 없었고, 아이가 커가면서 움직이기 시작하니 좁은 집이 불만족스럽기 시작했으며, 주위에 마땅한 소아과나 병원이 없는 것도 불편하기 시작했다. 또 아이가 커서 유치원,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주변에 보낼 학원이 마땅치 않고 학교 또한 스쿨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생각 없이 집을 옮기다 보니 이사비용이며 이사로 인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아이가 학교 들어갈 쯤엔 이곳저곳을 꼼꼼히 체크하면서 집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이렇게 꼼꼼히 알아보고 집을 마련했다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고 이사 다니지도 않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이사비용과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당연히 그 이유 중에 하나였지만 아이가 처음 우리의 신혼집에서 태어나 어린이집, 유치원을 졸업하면서 알고 지냈던 친구들 그리고 나 역시도 처음 하는 육아로 의지를 많이 하고 잘 지냈던 이웃들과 헤어지고 낯선 곳에서 다시 사람을 사귄다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집을 마련하시는 분들 전세든 매매든 상관없이 이사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 집 마련 "집 볼 때 체크리스트"에 대해 글을 써 보려고 한다. 

    ● 내집 마련 "집 볼 때 체크리스트"

     1. 주변환경

     

       ● 이사 갈 집의 주차 공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퇴근이 늦은 일을 하거나 한 번씩 밤에 집에 들어가게 되면 주차할 곳이 없어서 몇 번이고 주차장을 돈 다음 결국 이중주차나 할 수없이 주차하면 안 되는 곳에 주차를 하게 되어 민폐를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늦은 밤이 아니라 저녁 퇴근시간에도 주차난을 겪는 곳이 있으니 주차공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파트의 경우는 동마다 주차난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ㅇㅇㅇ  

       ● 편의점이나 작은 가게라도 집 근처에 있는 곳이 좋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우리 집 바로 밑에 편의점이 있으면 그렇게 편할 수가 없다. 내가 경험해본 바로는 급하게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아이 잠옷 그대로 같이 가서 후딱 사 오기 정말 좋았다.

       ● 집 방향. 예전에는 무조건 남향을 선호했지만 요즘은 남서향을 선호한다고 들었다. 그건 개인의 취향에 맞게 방향을 선택하면 되지만 동향은 비추한다. 

       ● 주위에 어린이집이 있는지 보는 것이 좋다. 아이가 생기게 되면 유치원으로 보내기 전 먼저 어린이집을 보내게 되는데, 어린이집에 멀리 있다면 어린아이를 멀리 보낸다는 것이 심적으로 좀 부담이 될 수 있고, 급하게 호출을 받게 되면 달려가야 하는 상황도 있기 때문이다. 또 어린이집에서 처음에는 적응 시간을 갖기 위해 1시간씩 아이를 보게 되는데 어린이집이 멀리 있다면 이 적응 시간에 기다리는 것도 힘들 수 있다. 비교적 유치원은 대부분 유치원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주 가까운 곳에 유치원이 없다 해도 크게 상관이 없다.

       ●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이 가까운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교통이 편리한지도 집을 알아볼 때 놓쳐서는 안 되는 중요한 체크리스트라고 할 수 있겠다.

       ● 주위에 학교가 있는지 확인하고 아이들이 놀만한 놀이 시설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주위에 급하게 아플 때 갈 수 있는 병원이 있는지 확인해 보기. 소아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같은 병원이 있으면 이용하기 좋다.

     2. 집 안

    마음에 드는 위치의 집을 알아보았다면, 그 위치에 있는 아파트든 빌라든 이제 내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현관 수납공간이 충분한지 보기

      ● 수압이 좋은지 보기

      ● 배수관이 막혀있는지 확인 하기(물을 가득 받은 후 내려보면 알 수 있다.)

      ● 벽지가 부풀어 오르거나 변색이 심한지 보기(혹시 그렇다면 왜 그런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습기가 많이 차거나 하는 이유가 있을 테니까)

      ● 도시 가스인지 확인하기

      ● 보일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누수가 없는지, 곰팡이 핀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기

      ● 창문틀에 벌레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집 거미 등 작은 벌레들이 잘 들어오는 집이 있다.)

      ● 문이 잘 닫히고 잘 열리는지 확인하기

      ● 온수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기

      ● 외부 소음이 심하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 집 안 전체적인 수납공간이 충분하지 확인하기

    이런 체크리스트 사항들을 참고하여 집을 알아본다면, 보다 생활하기 편리한 위치나 하자가 덜한 집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내 집 마련 "집 볼 때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글이 내 집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