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학습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어떻게 교육하면 될까?


    저번 시간부터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에 대해 글 써 보았다. 첫 번째 글, 경계선 지능이란 무엇인가? 에 이어 오늘은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들을 위해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일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이기 때문에 주위에 관심과 그 친구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을 하지 않으면 방치되고 도태되어 지능이란 더 떨어질 수도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말 그대로 경계선 지능에서 지능이 더 떨어지면 심하면 지적장애를 가지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어느 정도 교육과 훈련으로 일상생활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가 한창 교육적 도움을 받게 되는 어린 나이일 때부터 우리는 아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 경험을 하게 해 줌으로써 인지능력, 사회성 등을 향상해주어야 한다.

    1. 부모로서의 역할

    ● 교육의 목표를 일상생활에 두기

    생활 속에서 다양한 문제 해결을 경험하고 기본적인 생활을 잘 해나가도록 지도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지능이 개발되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생활 속에서 인지 능력을 향상해주는 것이 좋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를 둔 부모는 인지능력 향상을 학업이나 특수교육을 통해 꼭 인지가 향상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고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가르쳐야 한다. 개인위생가 청결, 건강, 예정, 연령 수준에 맞는 가사 돕기, 여가 및 취미활동, 친구와 시간 보내기 등 알려주고 경험시켜주어야 한다.

     

     

    ● 인내심 갖기

    자녀의 느린 발달을 이해하고 기다려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도움을 줌으로 자녀들은 학습을 포기하지 않는 인내심과, 성취감을 배우며 응원과 칭찬으로 아이들의 자조감은 향상될 것이다. 느린 아이를 바라볼 때면 답답하고 이게 왜 안되지? 왜 안돼? 하는 화가 날 경우가 있겠지만 제일 답답한 사람은 아이라는 것을 꼭 잊지 말고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 주어야 할 것이다.

    ● 학습돕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은 주의력이 짧기 때문에 학습시간은 10~20분 정도로 처음에는 짧게 잡고 아이 컨디션에 따라 천천히 늘려보는 것이 좋다. 어휘력이 낮은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낱말의 뜻을 일상생활과 연결해 알려주는 것이 좋고, 고학년이 되어도 학습에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학습을 지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을 지도할 때에는 간단하게 요약하고 설명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부모가 미리 읽어보고 이해한 뒤 아동에게 학습을 지도하는 것이 좋다. 학습은 일반 아동들처럼 문제 풀이식이 되어서는 안 되고 한 번씩 내일 배울 내용을 대략 훑어보고 모르는 단어를 쉽게 이해시키는 식으로 학습을 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사회성 발달 돕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친구가 싫다고 하는데도 애정 표현을 하거나 싫다는 행동을 계속해서 친구들이 귀찮아하기도 한다. 또 놀이 방법이나 규칙을 한 번에 이해하는 것이 힘들어 끼워줘도 금방 밀려나기도 한다. 반면 익숙하고 자주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비교적 잘 다가가 잘 놀기도 한다. 이들에게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이나 놀이 방법을 미리 알려주고 상호작용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일 경우에는 놀이터에 나가서 10~20분 정도 자주 나가 노는 것이 좋다. 이때 또래 아이들이 가지고 놀만한 놀잇감이나 간식을 가지고 나가 나누어 주게 하는 등, 혹인 일반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가오게끔 해서 친구와 노는 것은 힘들고 싫은 것이 나닌 재미있고 좋다는 긍정적 감정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이라면 요즘 아이들이 무얼을 가지고 노는지 어떻게 노는지를 잘 살펴보고 알려주는 것이 좋다. 친구와 어울려 놀기 위해서는 놀잇감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 진로 탐색하기

    여러 가지 경험을 해보도록 하여 아이에게 맞는 생활능력을 찾아내서 청소년기에 이르러 진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계선 지능의 아이들은 평범한 사회인으로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다. 

    ● 교사와 협력하기

    교사가 알아서 배려해줄 거라고 막연히 생가하기보다는 도와주기를 바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것도 좋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들은 얼핏 보면 일반아동들과 다름없이 보인다. 하지만 행동이 좀 느리다거나, 언어가 서툴다거나, 이해를 잘하지 못하는 것 같을 때는 한 번쯤 의심해보고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에 맞게 조기 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은 장애가 아니며 학습과 훈련으로 충분히 성장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보다는 이해가 느리고 행동이 느리기 때문에 많은 질타와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어쩌면 경계선 지능인 아이들은 이 사회에 사각지대에 서 있는 것은 아닐까? 왜냐하면 장애가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혜택이든 사회에서 보호도 받지 못하면서 일반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는 무엇이든 느리고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커오면서 학창 시절 따돌림이라던지 괴롭힘에 노출될 가능성도 매우 크다. 경계선 지능 아동을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많은 응원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밖에서 활동하면서 그 안에서 질타도 받을 것이고 잘해보려고 수많은 노력도 할 것이다. 얼마나 기특한가. 아이 딴에는 얼마나 애를 쓰며 견뎌왔을 것인가. 그러니 집안에서 부모는 이들에게 한없이 편안하고 기댈 수 있는 포근한 울타리가 되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들을 잘 이해하고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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