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즙 효능 "간에 좋고 숙취에 좋은 벌나무!"


    나는 술을 좋아하지만 숙취로 인해 고생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래서 항상 술자리를 하고 나서는 머리가 아프고 속이 불편하다. 푹 자야 술이 깬다지만 눈을 감으면 어지럽고 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할 정도이다. 이런 내 상황을 아는 친구가 신랑이 먹는다며 벌나무즙을 하나 챙겨 왔다. 그래서 오늘은 벌나무즙 효능 "간에 좋고 숙취에 좋은 벌나무!" 글을 써 보려고 한다. 벌나무즙을 먹었을 때 무척 쓰다고 느껴졌다. 마치 한약을 먹는 것 같은... 그렇지만 숙취만 없다면 이쯤은 참고 먹을 만했다. 벌나무, 나는 처음에 벌과 관련된 나무인가 싶었다. 이제 좀 더 자세히 벌나무에 대해 알아보자.

    벌나무를 즙으로 만든 벌나무즙

    ● 벌나무

     벌나무는 고지대의 습기찬 골짜기나 계곡가에 드물게 자라는 교목으로 산청목이라고도 한다. 나뭇가지가 벌집 모양이어서 벌나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 보통 계룡산 일대에 자라는데 약용으로 쓰이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나뭇결은 매우 부드럽고, 나무껍질이 노나무의 껍질과 같고 오동나무와 비슷하다. 독성이 없기 때문에 약재 쓸 때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없다. 벌나무는 희귀하여 구라기 어렵기 때문에 벌나무 대신 노나무를 써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 단, 노나무는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씩 약재로 사용하고 양을 점점 늘리는 것이 좋다.



    ● 벌나무 효능

    • 손상된 간 회복과 간 질환 개선 : 식물성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서 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으며, 손상된 간 조직을 재생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 : 감암, 간 질환의 원이이 되는 열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속 간은 열이 분출되지 않고 쌓일 경우 간 옹이라고 불리는 종기나 물혹이 생긴다. 벌나무는 간에 열이 쌓이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간 질환 개선에 좋다.
    • 지방간 완화에 도움을 준다 : 급성 지방간을 유도한 쥐에게 벌나무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중성지방 함량이 감소되어 지방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 간경화 초기 증상에 도움을 준다 : 대한 한방내과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벌나무 추출물이 간경변증에 관여하여 간 성상세포 활성도를 감소시키고, 세포 증직을 억제하여 간경화 초기 증상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아냈다.
    • 노폐물, 독소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이뇨작용을 촉진함으로써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혈액 속 노폐물이 배출됨으로써 혈액이 맑고 혈액순환이 개선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 독소 배출과 청혈 작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어 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 붓기에 효과가 있다 : 몸이 잘 모시는 사람 혹은 산후 붓기에 효과가 있으므로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준다.


    벌나무는 대체적으로 간에 효과가 좋으며, 간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관리 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독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며,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간은 우리 몸에서 많은 일들을 한다. 간은 소리 없는 장기로 불릴 만큼 어느 날 아무런 통증과 증상 없이 갑자기 간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평소에 간 건강에 신경써야 한다. 특히나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술을 자주 먹는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간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요즘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간이식을 하는 사례가 많이 나온다. 사실 술 먹고 숙취에 시달려도 간에 대해 별로 생각해 보지 않았다. 간은 어지간히 나빠지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더욱 무서운거 아닐까? 집안에 환자가 한명 있으면 가족들 모두가 힘들다고 한다. 간 같은 경우에 드라마에서 보니 간이식을 받아야 하고 이식은 가족들이 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나 때문에 가족들이 힘들다면 그 만큰 안타까운 일도 없을 것이다. 백세 시대이니 만큼 아프지 않고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오늘은 소리없는 장기 간 건강에 대한 글을 써보았다. 참! 벌나무는 구하기 힘든 만큼 판매할 때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곳이 있으니 이 점을 꼭 주의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벌나무즙 효능 "간에 좋고 숙취에 좋은 벌나무!" 글이 숙취해소와 간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