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가로줄, 손톱 세로줄, 손톱 흰반점으로 보는 손톱 건강 상태


    손톱을 자세히 보면 손톱 세로 줄무늬가 나있고, 다른 손톱은 자세히 보면 또 손톱 흰 반점이 있다. 왜 손톱에 이런 모양이 생기는 걸까? 또 혹시 몸에 이상이 있어서 생기는 건 아닐까? 건강한 손톱은 어떤 상태일까? 오늘은 손톱 가로줄, 손톱 세로줄, 손톱 흰반점으로 보는 손톱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자.

    ● 손톱 가로줄, 손톱 세로줄, 손톱 흰반점으로 보는 손톱 건강 상태

     1. 손톱 가로줄

    • 손톱에 있는 가로줄은 외상으로 인해서 손톱이 찍히거나 상처를 입은 경우에 생기기도 하지만 극심한 피로, 빈혈,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2. 손톱 세로줄

    • 손톱에 있는 세로줄은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으로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평상시보다 먹는 양이 급격히 줄거나 영양소 부족 현상으로 인해 여성에게 자주 생긴다. 몸속 수분이 부족하여 건조해지거나 단기간 강한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위축됐을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세로줄이 나타나기도 한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은 생활 패턴을 갖는다면 건 상한 손톱으로 회복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3. 노란 손톱

    • 손톱이 노리끼리한 색을 띠면 곰팡이에 감염된 것이다. 심해지면 손톱 밑바닥이 안쪽으로 파고들거나,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깨져버릴 수 있다. 갑상선이나 갑상샘, 폐 질환, 당뇨병, 골다공증이 있음을 알려주는 것일 수도 있다.

     4. 손톱 흰반점

    • 손톱에 생기는 흰 반점은 외부적인 상처나 충격에 의해 손톱에 반점이 생길 수도 있고, 손톱 끝 부분으로 공기가 유입되면서 손톱에 반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나 손톱이 자리게 되면 해결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외상으로 인해 발생된 것이 아니라면 영양부족 특히 단백질, 칼슘, 미네랄 부족 또는 숙변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올바른 영양 섭취를 해야 한다. 

     5. 손톱 깨짐

    • 손톱 깨짐이 발생하는 경우는 단백질이나 아연 성분이 부족했을 때 또는 잦은 네일아트로 손톱이 건조해졌을 때 손톱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부족한 단백질과 아연을 섭취하고 네일아트는 2주에서 한 달 정도 쉰 후에 하는 것을 권한다. 손톱도 숨을 쉬어야 건강한 손톱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6. 파이거나 솟아오른 손톱

    • 손톱이 움푹 파였다면 빈혈이 있을 확률이 높다. 이런 현상은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반면 손톱이 볼록 솟아올랐다면 소화기관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거나 호흡기 쪽 건강이 나빠진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손톱 끝이 위를 향해 뒤집어진다면 이런 현상은 빈혈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이며 여성일 경우에는 자궁근종과 과다출혈 등 자궁 기능에 이상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손톱은 아프거나 하는 감각이 없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우리 몸에 주는 건강 신호인 것 같다. 손톱을 깎을 때만이라도 손톱 가로줄, 손톱 세로줄, 손톱 흰 반점 혹은 손톱의 건강 상태를 잘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