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매일 말해줘야 할 9가지 표현
- 카테고리 없음
- 2022. 5. 12.
아이에게 이 말만 매일 해줘도 아이가 달라진다! 우리 아이가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가지고 사는 어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오늘은 아이에게 매일 말해줘야 할 9가지 표현에 대해 알아보자.
1. 스스로 해내다니 멋져!
- 스스로 하는 아이에게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자.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결국 보호자 품을 떠나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가야 하는 존재들이다. 아이가 스스로 무언가를 성취해냈을 때 그것을 함께 기뻐해 주자.
2. 우리 00이 정말 사랑해
- 사랑해, 좋아해 라는 말은 언제나 어떻게 들어도 기분 좋은 말이다. 자기 전에, 자고 일어나서, 밥 먹을 때 틈틈이 사랑한다고 표현해주자.
3. 00야 도와줘서 고마워
- 엄마, 아빠가 아이 때문에 도움을 받았다면 아이는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 또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듣고 자란 아이는 타인에게 고마워하는 표현을 잘 전달하게 된다.
4. 어떻게 생각해?
- 이런 질문을 들으면 아이는 자신이 가정의 일원 중 하나이며,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5. 미안해, 엄마 아빠가 잘못했어
- 부모가 잘못을 했을 때,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아이에게 사과하면 아닌 자신이 잘못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배워나가게 된다.
6. 너랑 있어서 좋아
- 너랑 있어서 좋아, 너랑 노니까 재밌다, 00 목소리가 정말 멋지다 등등 아이의 친구가 되어 말해준다 생각하고 표현해 준다.
7. 이번에는 잘 안되네, 다음에 또 해보자
-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종종 실수나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우리가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주자.
8. 지금 이거 정말 좋다
- 보호자가 긍정적인 말 언어를 반복하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그러한 모습을 배우고 따라가게 된다.
9. 엄마 아빠는 지금 이런 기분이야
- 엄마 아빠가 늘 행복하고 완벽한 보호자의 모습을 보이지 않아도 된다. 혹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아이가 눈치를 보고 있다면 부모의 기분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주자. 단, 하소연하듯 말하지 않고 간단하게 말해준다. 기분 좋을 때도 마찬가지로 기분이 좋은 이유를 표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