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최대 고민 거리 초파리! 초파리 예방법과 퇴치법


    안녕하세요 김서방입니다. 여름철 최대 방해꾼 초파리 퇴치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

    초파리는 파리목 초파리 과 동물의 총칭으로 전 세계에 2천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초파리는 번식력이 대단하여 알은 1~2일 후에 부화하여 애벌레가 된다.



    4~5일 정도 시간 동안 두 번 허물을 벗고 다 자라서 번데기가 되며, 번데기 상태에서 7일 정도 지나면 초파리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초파리가 성충이 되는 데는 온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 초파리, 예방이 가능할까?

    초파리는 여름철에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집 안에 아주 조금만 방치는 순간 발생하는데, 보통 음식 찌 거리를 매개로 번식하지만, 당과 산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면 어디든 상관없이 초파리가 생긴다. 특히 초파리는 상한 음식물, 그리고 맥주나 와인을 가장 좋아한다.

     

    초파리의 크기는 보통 2~5mm로 일반적인 방충망은 그냥 통과하고, 후각이 뛰어나다. 방충망은 초파리가 드나들 정도의 틈이 되니 벌레 차단용 미세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싱크대 배수구나 바닥에 연결된 배수 호스의 결합 지점이 파손되었거나 헐겁지 않은지, 화장실 배수구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초파리가 침투할 만한 틈을 최대한 막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음식물을 먹고 남긴 포장지나 쓰레기통, 분리수거 통 등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채소를 밖에 오랫동안 방치하는 것은 초파리의 번식을 촉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냉장고에 바로바로 넣어주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과일이나 채소를 사 오면 일단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고, 과일 채소 세척용으로 나온 세재를 활용해서 씻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는 약간의 바질을 과일 바구니에 뿌린다. 초파리는 바질 냄새를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마른 바질을 과일 바구니나 초파리가 많이 생길 것 같은 장소에 뿌리면 예방할 수 있다.



    ■ 초파리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

     

    1. 전기 파리채나 벌레 퇴치용 스프레이

    전기 파리채나 벌레 퇴치용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초파리를 쉽게 죽일 수 있다.

     

    2. 사과 사이다 식초(자연발효 사과식초)를 미끼로 초파리 트랩(덫) 만들기

    초파리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덫을 만든 것이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파는 초파리 트랩이 있지만 흔히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다.

    - 사과 사이다 식초를 중불에 데워 유리병에 붓는다.- 과일 조각을 떨어뜨리고, 주방 세제를 유리병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종이를 둥글게 말아 깔때기로 만든다.- 깔때기를 유리병 입구에 넣는다.-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곳에 둔다.



    3. 우유, 설탕, 후추 혼합물로 유인하기

    초파리를 유인하기 위해 초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장소에 우유, 설탕, 후추 혼합물을 두고, 초파리가 이 혼합물에 떨어져 익사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