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고비 마다 떠올리면 좋을 이순신 장군의 명언 6가지


    누구나 살다 보면 힘든 순간이 오기 마련이다. 지금 닥친 상황이 내가 헤쳐나가기가 너무 버겁고, 힘들고 앞을 예측할 수 없어서 더 막막할 때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번씩 오는 것 같다. 이럴 때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고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글귀를 읽어보는 것도 나를 다 잡는데 좋은 방법인 것 같아서 오늘은 이순신 장군의 명언을 준비해 보았다. 이순신 장군은 여러 차례 해전으로 생사가 오가는 상황에서도 항상 굳건한 마음 가짐으로 전쟁에 임했던 위인이시다. 이순신 장군이야 말로 긴박한 전쟁 중에서도 불안한 마음이 왜 없었겠는가? 여기저기 조언이랍시고 하는 말들로 흔들리는 마음이 왜 없었겠는가? 오늘은 이순신 장군이 이런 마음을 어떻게 다스렸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 인생의 고비 마다 떠올리면 좋을 이순신 장군의 명언 6가지

    생사가 오가는 시대, 이순신 장군은 난중일기를 통해서 불안한 심정으로 고백한 바 있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은 불안을 느낄 때마다 아래와 같은 6가지 말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 잡곤 했다고 한다.

    1. 최고의 순간에서 이순신 장군 명언

    정상에 오르면 박수를 받으며 내려갈 일을 생각하라. 정상에 올랐을 때보다 정상에서 내려갈 때 더 주의해야 한다. 

    2. 좌절의 순간에서 이순신 장군 명언

    땅이 단단히 얼어붙어도 때가 되면 싹이 오른다. 느리더라도 힘주어 뻗은 걸음이 발자국도 깊다.

    3. 문제를 발견했을 때 이순신 장군 명언

    썩은 냄새가 나면 당장 덮개를 열어라. 소인배는 외면하고, 현명한 이는 고치기를 주저하지 않아 늘 새로워진다.

    4. 마음이 불안할 때 이순신 장군 명언

    지혜로운 사람은 파도 너머 멀고 깊은 바다를 응시하며 작은 일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5. 실패를 경험했을 때 이순신 장군 명언

    현명한 이는 불타는 자신의 성을 보며 좌절하지 않고,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각오를 다진다. 무소의 뿔처럼 나아가라.

    6.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 이순신 장군 명언

    길을 잘못 들었으면 헤매지 말고 처음으로 돌아가라. 어떤 일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비로소 고쳐진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