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색깔"


    색깔이 정말 다양해졌다. 요즘은 나에게 어울리고 나에게 맞는 색깔을 찾아주는 샵까지 생기기 시작했고, 지니고 다니면 행운이 되는 색, 또는 돈이 들어오는 색이라던지 색에도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행운을 상징하며 지니고 다니기도 한다. 오늘은 심리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색들의 의미와 효과들을 한번 모아보았다. 오늘의 주제는 정신건강 "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색깔"에 대해 글을 써본다.

    ● 빨간색

    빨간색

    빨간색은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깔로 잘 알려져 있듯이, 기운을 북돋아 주어서 하는 일을 역동적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기력할 때 활기를 되찾아주기도 하는 역할을 한다. 너무 화려하거나 강렬하면 눈이 피곤할 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며 지니고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주황색

    주황색

    주황색은 정신을 고양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인생의 장애물과 맞서기 위해 필요한 강인함을 제공하고 슬픔과 상실감에 빠져 있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색깔로 긍정적이며 활기찬 이미지를 가진 노란색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노란색

    노란색

    주황색과 대체적으로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 노란색은 어린아이의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와 밝고 긍정적인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색이다.

    ● 파란색

    파란색

    바다와 하늘을 상징하는 파란색은 급하고 여유없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바쁘거나 힘겨운 일이 있을 때 파란색을 보면서 휴식을 가지면 도움이 되고, 지친 마음에 여유를 주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색이라고도 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인내심을 가지도록 도와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용기를 일으키는 색이다. 

    ● 초록색

    초록색

    노란색과 파란색의 중간 색이자 모든 색의 중간 위치로 균형과 편안함 역할을 한다. 정상적 상태를 상징하는 초록색은 마음의 안정과 함께 감정의 균형과 평화로움을 준다. 안전한 보호의 의미를 가진 초록색이지만 너무 지나치게 사용하게 되면 기분이 저하되고 무료함을 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해서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 보라색

    보라색

    보라색은 빨간색에서의 신체적 특징과 파란색의 정신적 특징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행동의 자극과 감정의 완화를 통해 균형을 맞추려는 색깔인데 품위 있고 고상한 색임과 동시에 예술적이고 이상주의적인 색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직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보라색은 예전에는 안 좋은 인식의 색이었지만 지금은 개성 있는 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아하는 색으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이렇듯 색도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색이 주는 심리적인 요인들도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집 인테리어나 사무실 인테리어 할 때 심리적으로 정신적으로 효과를 주는 색을 알아두고 참고해서 인테리어를 하면 일의 효능이나 집에서 휴식을 취할 때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정신건강 "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색깔" 글을 참고해서 인테리어를 해보는 것도 어떨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