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시딘, 후시딘 종류 및 사용법


    우리는 상처 연고에는 항상 후시딘이라고 생각해 왔다. 그만큼 널리 알려져 있으며, 광고 매체를 이용하고 우리에게 더욱 친숙한 이미지이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은 이런 후시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후시딘은 일반 연고뿐만이 아니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그럼 이제 후시딘, 후시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 글을 써 본다.

    ● 후시딘

    후시딘은 먼저 염증을 치료하는 항생제이며, 후시딘의 성분은 후시딘산나트륨이라는 항생제이다. 항생제는 상처가 생겼을 때 상처에 들어가는 균을 제압해서 염증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여기서 상처가 생겨서 후시딘을 발랐는데 더 부어올랐다면 후시딘으로는 균을 제압할 수 없고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 후시딘 종류 및 사용법

    후시딘은 같은 성분이지만 그 형태에 따라 5가지로 나뉠 수 있다. 그 중에 후시딘 연고를 사용하면 기름져 있기 때문에 피부에 오래 남아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 후시딘 겔

    후시긴 겔

    후시딘 겔은 피부가 짓무르거나 진물이 있을 때 사용한다. 진물이 나오는 상처에 연고를 바르면 잘 발라지지 않거나 드문드문 발려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하루 3~4회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심한 상처가 아닌 경우 1~2회만 사용해도 무방하다.

    • 후시딘 크림

    후시딘 크림

    후시딘 크림은 후시딘 연고와 후시딘 겔의 중간 단계로, 후시딘 연고보다 조금 무르고 후시딘 겔 보다는 기름져서 오랫동안 피부에 남아 있다고 보면 된다. 얼마 전 후시딘 크림이 보헙급여에서 삭제된 바 있다. 

    • 후시딘 연고

    후시딘 연고

    후시딘 연고는 딱지가 앉은 상처에 약간의 염증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후시딘 연고는 기름져서 딱지 위에도 잘 발라지고 오랫동안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꽤 오랜 시간 피부에 남아 있기 때문에 하루 1~2회만 사용해도 된다. 후시딘 연고는 국소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두껍게 바른다고 효능이 좋아지지 않는다. 아이들의 상처를 빨리 낫게 하려고 1시간마다 후시딘 연고를 발라 주기도 하는데 그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 후시딘 히드로 크림

    후시딘 히드로 크림

    후시딘 히드로 크림은 약한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염증이 있는 상처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아무래도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자주, 혹은 오랫동안 사용하면 안된다.안 된다. 1일 3회 정도 사용하고 벗겨진 상처 부위에는 약 침투가 빠르게 되기 때문에 횟수를 줄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3세 미만 영유아는 사용을 해서는 안된다. 

    • 후시딘 밴드

    후시딘 밴드

    후시딘 밴드는 1일 1매 상처가 나느 부위에 부착하면 된다. 하이드로겔 소재가 습윤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상처 치료 촉진, 흉터 최소화 효과가 있다.

    ● 후시딘의 부작용

    • 상처 주위에 빨간 두드러기가 올라온다.

    후 시간의 성분은 항생제이다 보니, 가끔 과민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반응은 영아나 유아에게 좀 더 빈번하게 발생되고, 성인인 경우는 드물게 나타나는 편이다. 과민반응이 일어났을 때는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후시딘 사용을 중단하면 빨간 두드러기가 올라온 증상은 자연스럽게 호전된다. (후시딘 연고를 중단한 후에도 빨간 두드러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해야 한다.)

    • 눈 옆에 상처에 발랐는데 눈두덩이가 부었다.

    연 고과 안연고는 엄연히 다른 약이기 때문에 일반 연고를 눈 주위에 바르면 알레르기 반응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아이들 눈 주위 혹은 코 점막에 함부로 일반 연고를 사용하면 안 되고 반드시 안연고를 사용해야 한다. 

    • 아이에게 후시딘을 발라줬는데 간지럽다고 한다.

    상처에 딱지가 앉은 후에는 치유가 되는 과정에서 가려울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자연스러운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이다. 하지만 두드러기 같은 반응이 같이 올라온다면 항생제에 의한 과민반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상처만 생기면 후시딘을 바르면 낫을 줄 알고 후시딘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도 그렇다. 후시딘은 항생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하루에 1~2회만 바르는 것이 좋고 1주일 이상은 바르면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1주일 이상을 발라주지 않는 것이 좋다. 오늘은 후시딘, 후시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