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고교학점제가 무엇인가?


    우연히 요즘 고등학교를 체험하는 유튜브를 보다가 자유로운 복장의 학생들을 보게 되었다. 우릴 때와는 많이 달라졌구나…. 시대가 많이 변했는지 생각이 들다가 문득 나온 고교학점제가 나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고교학점제가 무엇인지 찾아봤더니 우리는 왜 이런 게 없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매일 자신 없었던 국어, 영어, 수학 과학을 배워오면서 시험 점수를 잘 받기 위해 밤이고 낮이고 흥미 없는 공부를 그냥 기계적으로 해와야 했었고 그렇게 그럭저럭 졸업하고 나서 정작 나는 뭐를 잘하는 건지 뭐를 좋아하는 건지 알지도 못한 채 그저 취업 잘되는 학과를 선택하고 생활했다. 우리 시절 교육은 대부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기 힘들었다. 나는 지금도 시간적 여유가 돼서 내가 좋아하는 걸 찾아서 하고 싶어도 무엇을 내가 좋아하고 흥미가 있는지 아직도 알지 못한다. 커오는 과정에서 경험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아이를 키우는 처지에서 이제라도 이런 제도가 나와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이 제도가 좋은 의미로 성공적인 성과가 되기를 바란다. 요즘은 공부를 잘하는 것만으로는 성공하기 힘든 시대이고 성공에 대한 시대 관도 많이 바뀐 시대라 시대 반영했을 때 나의 짧은 생각으로는 괜찮은 제도 같다. 이제 고교 학점 제안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고교학점제는 무엇인가?

    ● 고교학점제는 학생 등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며,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기존 대학생들이 학점을 인정받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같은 과목을 공부하는 현재 교육에서 탈피해 대학생들처럼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시간표를 짤 수 이도록 선택 원을 넓혀주기 위한 취지로 시행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학생들이 계획한 학업계획을 책임 있게 이수할 수 있도록 책임 교육을 강화해 기본학력을 보장하는 것이 중점이다.

     

     

     

    2. 고교학점제 시행 시점?

    ● 2018년부터 우선 직업계 학교인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를 연구, 선도학교로 운행 중에 있다. 이로써 미래 직업 세계에 대응하기 위한 직업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전체 마이스터고 51곳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를 선도 운행을 확대했으며, 2022년에는 특성화고, 일반고 등에 학점제 제도를 부분 도입하여 시행하고 2025년에는 전체 고교에 전면적으로 시행될 계획(1학년부터 학점제 도입 예정)을 교육부에서 발표했다.

    3. 고교학점제 졸업 절차

    ● 1. 교육과정(학생 수요를 반영하는 교육과정)→2. 수강 신청(진로 학업 설계 지도를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3. 수업(학생 참여형 수업 예방 지도)→4. 평가(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성취평가 실시) →5. 이수, 미이수(보충이 수 지원)→6. 학점 취득(이수 기준 도달 시 학점 취득)→7. 졸업(학점 기준의 졸업요건 설정)

    4.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긍정적 변화

     

     

     

    ● 학생들이 경쟁 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울러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누적돼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해지게 되면서 학과 내 세부 전공을 통한 전문화된 인재, 미이수 시 타 학과 과목 수업 청강 등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정하고 자신이 흥미 있는 수업을 듣게 됨으로써 조금 더 행복하게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5.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

    ● 대학 입시 수능에서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수능이 절대적인 위해서 현 상황과 고교학점제가 같이 가기에는 어려운 구조이다. 정부가 최근 입시에 대학 정시 비중까지 확대한 상황에서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서는 선택과목이 입시에 도운 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입시에서 벗어나야만 고교학점제가 정착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또 선택과목이 다양해진 만큼 담당한 교원 수급 문제도 들 수 있다. 그와 관련하여 농산어촌 학교의 경우 교사나 교실이 부족하므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6.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주의점

    ● 고교학점제도가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부모님의 의견을 수용해서 진로를 정하거나 친구들의 의견 혹은 학교 진로 상담 선생님의 의견을 참고해서 정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제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고 결정을 내리는 주도적인 자세가 필수이다.

    7.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은 어떻게 하는가?

    ● 현재 지금은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며 고교 학점제 홈페이지(www.hscredit.net)에서 해당 학생들은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현재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서 시범학교, 연구학교, 선도학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고교학점에 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단순하게 생각했을 땐 경험의 기회와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요즘 애들은 공부하기 참 좋겠다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글로 세부적으로 알게 되면서 어떤 제도가 시행되든 아이들은 고민이 생기고 선택에 갈림길에 서 있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처지에서 훗날 아이들이 커서 무엇을 좋아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무엇이며 거기서 행복함을 느끼고 보람을 느끼며 생활하기를 바라는데 자신의 선택이 어려워 도움을 요청했을 때 내가 잘 이끌어 줄 수 있을지 잠시 고민도 해 보았다. 고교학점제 제도의 취지는 충분히 공감하고 좋은 취지인 것 같다. 하지만 모든 방안으로 문제점이 해결되었을 때 더 빛을 발휘할 것이다.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었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