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 알아보자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에서 가장 중추적인 사건 중 하나는 새로운 비트코인의 공급과 채굴에 대한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다. 각각의 절반은 인플레이션율을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시킨다. 2022년 기준으로 비트코인 채굴자, 즉 컴퓨터를 사용하여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트랜잭션 프로세서 및 검증자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성공적으로 채굴하는 블록마다 6.25비트코인(BTC)을 부여받는다. 다음 절반은 블록 보상이 3.125로 떨어지는 2024년에 발생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절반의 영향은 블록 보상이 0에 가까워질수록 감소한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비트코인 하프가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조금 이해해야 한다.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의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거래의 일부 또는 전체 이력을 포함하는 컴퓨터(또는 노드)의 모음으로 구성된다. 각 전체 노드 또는 비트코인의 전체 거래 내역을 포함하는 노드는 비트코인의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승인하거나 거부할 책임이 있다. 이를 위해 노드는 트랜잭션이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일련의 검사를 수행한다. 여기에는 트랜잭션에 난수와 같은 올바른 유효성 검사 매개 변수가 포함되고 필요한 길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함된다. 각 거래는 개별적으로 승인된다. 이는 블록에 포함된 모든 거래가 승인된 후에만 발생한다고 한다. 승인 후 트랜잭션은 기존 블록체인에 추가되고 다른 노드로 공개된다. 블록체인에 더 많은 컴퓨터(또는 노드)가 추가되면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보안이 향상된다. 2022년 기준 비트코인의 코드를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노드는 15,169개이다. 비트코인의 네트워크에는 누구나 노드로 참여할 수 있지만 전체 블록체인과 거래 내역을 내려받을 수 있는 충분한 저장공간이 있는 한 모두가 채굴자는 아니다.

    채굴이란?

    비트코인 채굴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트랜잭션 프로세서 및 검증자로 참여하는 과정이다. 비트코인은 작업증명(PoW)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것은 광부들이 보상을 받기 위해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노력에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실행하고 복잡한 방정식을 푸는 데 걸리는 시간과 에너지가 포함된다. 채굴이라는 용어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귀금속을 모으는 방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비트코인 채굴기는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거래의 정당성을 확인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트랜잭션을 블록에 추가하고 이러한 트랜잭션 블록의 체인을 생성하여 블록체인을 형성한다. 블록이 트랜잭션으로 채워지면 블록 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확인한 채굴자는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받는다. 더 큰 금전적 가치가 있는 거래는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확인이 필요하다.

    반가기 정의

    21만 블록을 채굴할 때마다, 또는 대략 4년마다 거래를 처리할 때 비트코인 채굴자에게 주어지는 블록 보상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이 이벤트는 새로운 비트코인이 유통되는 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기 때문에 절반으로 줄인다. 이것은 모든 비트코인이 출시될 때까지 합성 가격 인플레이션을 시행하는 비트코인의 방식이다. 이 보상 제도는 제안된 2,100만 주화 한도에 도달하는 2140년경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 시점에서 채굴자들은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지불할 수수료로 보상받을 것이다. 이러한 수수료는 광부들이 광산을 채굴하고 네트워크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여전히 가지고 있음을 보장한다. 반감기는 유한 공급에 가까워짐에 따라 새로운 비트코인이 생산되는 비율이 또 한 번 감소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022년 8월 말 현재, 이미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은 약 1,910만 개이며, 채굴 보상을 통해 출시될 수 있는 비트코인은 약 190만 개에 불과하다. 2009년에 채굴된 체인의 각 블록에 대한 보상은 50비트코인이었다. 첫 번째 절반 이후에는 25비트, 그 다음에는 12.5비트였으며, 2020년 5월 11일 현재 블록당 6.25비트코인이 되었다. 다른 맥락에서 보자면, 지구에서 채굴되는 금의 양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상상해 보자.

    금의 가치가 희소성에 기반을 둔다면, 4년마다 금 생산량이 "반"으로 감소하면 이론적으로 금 가격이 더 높아질 것이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언제 일어났는가? 반으로 줄이면 새로운 동전이 만들어지는 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더라도 새로운 공급의 가용량이 줄어든다. 이것은 금과 같이 공급이 적거나 유한한 다른 자산들이 높은 수요를 가질 수 있고 가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몇 가지 시사점을 준다. 과거에 이러한 비트코인 반값화는 비트코인 가격의 대규모 급등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2012년 11월 28일에 발생한 첫 번째 절반은 2013년 11월 28일까지 12달러에서 1,207달러로 증가했다. 두 번째 비트코인 반감은 2016년 7월 9일에 발생했다. 그 절반의 가격은 647달러였고, 2017년 12월 17일까지 비트코인의 가격은 18,972달러까지 치솟았다. 그 후 가격은 2018년 12월 17일에 최고점에서 1년 동안 반값보다 약 575% 높은 3,716달러로 떨어졌다. 가장 최근의 반감기는 2020년 5월 11일에 발생했다. 그날, 비트코인의 가격은 8,821달러였다. 2021년 4월 14일, 비트코인의 가격은 63,233 달러까지 치솟았다. 한 달 후인 2021년 5월 11일, 비트코인의 가격은 $49,504로 2016년 절반의 움직임과 더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는 461% 상승을 나타냈다.

    반감기가 미치는 영향

    이 과정에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보상은 절반→인플레이션의 절반→사용 가능한 공급 감소→수요 증가→가격 상승→광부 인센티브는 작은 보상과 상관없이 여전히 남아있다. 반으로 줄이면 수요와 가격이 증가하지 않을 경우, 광부들은 인센티브를 받지 못할 것이다. 거래를 완료하는 것에 대한 보상은 더 작을 것이고, 비트코인의 가치는 충분히 높지 않을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 비트코인은 채굴 보상을 받기 위해 걸리는 난이도, 즉 거래 채굴의 난이도를 바꾸는 과정이 있다. 보상금이 절반으로 줄고 비트코인 가치가 높아지지 않을 경우 채굴 난이도가 낮아져 채굴자들이 인센티브를 계속 받을 수 있게 된다. 보상으로 출시되는 비트코인의 양은 여전히 적지만 거래 처리의 어려움은 줄어든다는 의미다. 이 과정은 두 번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지금까지, 이러한 비트코인 반값화의 결과는 가격이 크게 하락한 후 풍선처럼 불어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승에 따른 폭락은 여전히 절반 수준의 행사 이전보다 가격을 높게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7~2018년 거품은 비트코인의 가치가 약 19,000달러로 상승했지만, 3,700달러로 하락했다.

    이는 큰 폭의 하락이지만, 반 토막 나기 전 비트코인 가격은 650달러 수준이었다. 비록 이 시스템이 지금까지 작동했지만, 절반은 전형적으로 엄청난 투기, 과대광고, 변동성에 둘러싸여 있으며, 향후 시장이 이러한 사건들에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 수 없다. 세 번째 절반은 전 세계적인 전염병 동안뿐만 아니라 규제 관심이 고조되고 디지털 자산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증가하고 유명인에 대한 과대 광고가 있는 환경에서도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요인들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의 가격이 궁극적으로 그 여파로 어디에서 안정될 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비트코인 반 토막은 주요 사건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관련된 다양한 당사자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여기 비트코인 반값화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주요 이해관계자와 화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투자자에게는 절반으로 줄면 일반적으로 공급 감소와 수요 급증으로 인해 암호화폐의 가격이 상승하는데, 이는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블록체인 거래 활동이 반토막 날 것으로 기대하며 증가한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격이 반으로 줄어드는 물류와 조건에 따라 가격 상승 속도가 다르다.

    채굴자에게는 비트코인 생태계에 미치는 채굴의 영향은 복잡하다. 한편, 비트코인 공급이 감소하면 수요와 가격이 증가한다. 그러나 보상이 적으면 대규모 채굴 조직과 경쟁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개별 채굴자나 소규모 채굴 장비가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수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채굴 능력은 가격에 반주기적이다. 따라서 암호화폐의 가격이 오르면 생태계 내 채굴자 수가 감소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하프 이벤트는 가격 상승의 특징이 있으며 채굴자가 네트워크 밖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51% 공격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보안이 저하된다. 비트코인과 관련하여 "반쪽"이라는 용어는 새로 생성된 블록에서 발견되는 비트코인 토큰 수와 관련이 있다. 비트코인이 출시된 2009년에는 블록당 50BTC를 포함했지만, 이 금액은 대략 4년마다 50%씩 줄어들도록 설정됐다. 오늘날, 3개의 하프 이벤트가 있었고, 블록 하나는 현재 6.25 BTC만 포함하고 있다. 다음 절반이 발생할 때 블록에는 3.125 BTC만 포함됩니다.

    반감기 주기

    총 1,500,000 BTC가 채굴된 후, 2012년 11월 28일에 최초의 비트코인 반감이 발생했다. 그 다음은 2016년 7월 9일에 일어났고, 가장 늦은 것은 2020년 5월 11일이었다. 다음은 2024년 초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비트코인 채굴 알고리즘은 10분에 한 번씩 새로운 블록을 찾는 것을 목표로 설정된다. 하지만, 더 많은 광부들이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더 많은 해싱 파워를 추가한다면, 블록을 찾는 시간은 줄어들 것이다. 이 문제는 2주에 한 번씩(또는 컴퓨터가 마이닝 알고리즘을 해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10분짜리 목표물을 복원하는 것으로 해결된다.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지난 10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면서 블록을 찾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꾸준히 10분(약 9.5분) 미만에 머물렀다. 비트코인 가격은 페니나 달러에 불과했던 2009년 출시 이후 비트코인 1개 가격이 6만3000달러 이상에 거래된 2021년 4월까지 꾸준하고 크게 올랐다.

    블록 보상을 절반으로 줄이면 본질적으로 비트코인의 생산자인 광부들의 비용이 효과적으로 두 배가 되기 때문에, 생산자들은 그들의 비용에 맞춰 판매 가격을 조정해야 할 것이기 때문에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험적 증거는 비트코인 가격이 종종 실제 사건 발생 몇 달 전에 절반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여 상승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2140년경, 지금까지 채굴된 2,100만 비트코인 중 마지막 비트코인이 채굴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새로운 비트코인을 더 이상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절반 일정이 중단됩니다. 다만 채굴자들은 향후 채굴자들에게 지급되는 거래 수수료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수수료가 있는 거래 규모가 더 크고, 비트코인이 명목상 시장가치가 더 클 것으로 예상돼 블록체인에서 신규 거래 검증과 확인을 계속하도록 인센티브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23.01.03 - [blockchain] - DeFi(디피이)와 ReFi(리파이) 차이

     

    DeFi(디피이)와 ReFi(리파이) 차이

    DeFi(디피이)와 ReFi(리파이) 차이 CeFi, DeFi, ReFi 암호화폐 시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많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각 용어의 의미와 차이점 및 유사점,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알

    nicetac.tistory.com

     

    2022.12.30 - [blockchain] - 밈코인이란 무엇일까요?

     

    밈코인이란 무엇일까요?

    밈코인이란 무엇일까요? 밈코인은 인기 통화를 뜻하는 암호화폐 용어로 때로는 코믹이나 애니메이션 밈으로 묘사돼 열광적인 온라인 트레이더와 팔로워가 지원하는 것입니다. 밈코인은 즐거울

    nicetac.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