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들 자연분만을 위한 중요한 조건은 바로 면역력입니다



    임산부들 자연분만을 위한 중요한 조건은 바로 면역력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출산하면 어떤 생각들이 드시는지요? 말로 형용 할 수 없고 이룰 수 없는 아픔이 생각나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생명의 탄생이 생각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출산하는 방법에는 자연분만과 재왕절개가 있는데 그 중에 자연분만의 경우 자녀에게 매우 중요한 면역력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연 분만을 위해서 필요한 면역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자연분만과 재왕절개


    출산을 앞두신 산모분과 그 가족분들은 대부분 자연 분만과 제왕 절개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이 걱정이 되실 겁니다. 제 경우 자연분만의 경우는 통증이 많지만 아이에게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엇고 제왕절개를 하면 통증이 크지 않고 빠른 시기에 끝나기 때문에 아이보단 엄마에게 더 좋다는 것을 알았지만 와이프의 결정으로 자연분만을 했었습니다. 물론 환경에 따라서는 어쩔 수 없이 재왕절개를 해야 되는 분들이 있으신데 그런 상황은 제외하고 말이죠. 그런데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글을 보시면 많은 분들이 생각이 바뀌실 수 있습니다.


    1) 자연 분만과 면역력

     


    자연분만을 하게 되면 분만 과정에서 태아가 '산도'라는 곳을 지나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어머니의 유익한 미생물을 만나고 이곳에서 먼저 유산균을 만나게 됩니다. 이 세균이 아이의 첫 번째 면역계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소장에 항균물질을 생성하고 세균을 구성하여 나쁜 미생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아이의 면역력을 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2) 제왕 절개과 면역력

     


    반면 제왕절개는 이런 유익한 세균을 만날 기회가 없어 아이의 면역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락토바실러스'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어린이의 면역력은 약하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재왕절개가 항상 이렇게 나쁜 상황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재왕절개 보다는 자연분만의 경우 아이의 면역력 향상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 아토피, 천식, 비만에 노출된 아이들

     


    점점 시간이 갈 수록 시대는 좋아졌지만 그만큼 환경오염과 인스턴트 식품등으로 나쁜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자연 분만이나 제왕 절개 선택에 의해서도 아이의 면역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이에게 가장 많은 것은 아토피나 천식입니다. 자연 분만보다 제왕 절개로 태어난 아이가 더 발병하기 쉽다고 합니다. 유익균과 유해균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출산 형태에 따라 아이의 면역체계가 달라집니다. 생후 6개월에서 6세까지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론 어머니가 그렇게까지 노력하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차이가 줄어들지만 크기가 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두 몸을 가지고 있어도 어깨가 매우 무거울 수 있습니다. 일부러 제왕 절개를 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자연 분만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출산과 면역력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는데 부족한 제 글이지만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