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정의 및 차이점


    이번 시간에는 주식 차트를 볼 때 꼭 알아야할 지표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동평균선 정의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시계열 데이터로 나타낸 것입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더해서 일정 기간으로 나누어 평균한 값으로, 그래프 상에서는 일련의 점으로 표시됩니다. 이동평균선은 주식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길수록 더 부드러운 추세선이 그려지며, 단기적인 변동에 대한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이동평균선은 단기 이동평균선, 중기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 등으로 구분됩니다.

    2. 이동평균선 종류

    이동평균선은 기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이동평균선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순 이동평균선 (Simple Moving Average, SMA)

    가장 기본적인 이동평균선으로,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더한 후, 해당 기간으로 나눠서 평균한 값을 사용합니다.

    지수 이동평균선 (Exponential Moving Average, EMA)

    최근 주가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둔 이동평균선입니다. SMA와 달리 지수 가중치를 사용하여 더 가파른 경사를 갖습니다.

    가중 이동평균선 (Weighted Moving Average, WMA)

    최근 주가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둔 EMA와 유사하지만, 지수 가중치 대신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계산합니다.

    변동성 이동평균선 (Volatility Moving Average, VMA)

    변동성이 큰 주식의 주가를 추적하는 데 유용한 이동평균선입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높을수록 더 가파른 경사를 갖습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 (Volume Weighted Moving Average, VWMA)

    거래량을 고려한 이동평균선으로, 주가와 거래량 모두를 고려하여 평균을 계산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동평균선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종류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3. 골든크로스란

    골든크로스(Golden Cross)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이는 기술적 분석에서 매수 신호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으로는 50일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으로는 200일 이동평균선이 사용 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상향 돌파가 일어나면, 이는 시장에서 매수세가 늘어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주가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여겨집니다.

    4. 데드크로스란

    데드크로스(Dead Cross)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이는 기술적 분석에서 매도 신호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으로는 50일 이동평균선, 장기 이동평균선으로는 200일 이동평균선이 사용됩 니다.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하향 돌파가 일어나면, 이는 시장에서 매도세가 늘어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주가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여겨집니다.

    5.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차이점 및 장단점

    골든크로스(Golden Cross)와 데드크로스(Dead Cross)는 이동평균선 기반의 기술적 분석 지표로, 각각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에서 발생하는 매수와 매도 신호로 간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