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7가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7가지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배란과 여성호르몬 분비가 안 되는 폐경기를 맞게 됩니다. 갱년기 장애란 여성의 호르몬 균형이 나빠 신체적·정서적으로 비정상적인 변화를 겪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여성분들 뿐만 아니라 남성분들도 나이가 들어 갱년기를 경험하는 분들도 있으니 남여 모두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나이가 들면 겪는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갱년기 장애 증상


    1)신체 증상


    안면홍조감, 부정맥, 부종 등이 발생하고 요통, 관절통, 실금 등의 운동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증상


    불면증, 우울증, 불안 등 심리적 증상도 발견할 수 있다.

     


    ●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1) 빈


    콩은 폐경기 여성뿐만 아니라 여성 모두에게 좋은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두배아에 포함된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회경 이후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로 갱년기 증상이 심각한 여성에게 권장되는 천연여성호르몬입니다. 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감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소플라본은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을 돕는 식물화학물질이기도 하죠.


    2) 석류


    석류는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여겨집니다. 석류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고협압 및 동맥 경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여성이 갱년기를 경험하고 심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됩니다.


    3) 우유


    여성이 갱년기에 겪는 증상 중 하나가 불면증인데, 이는 기분 조절을 위해 세로토닌이 부족해 발생합니다. 우유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돼 있어 뇌혈관 장벽을 통해 뇌신경세포로 들어가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쓰이죠. 때문에 우유를 통한 트립토판 섭취는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트립토판은 우유나 귀리, 치즈, 요구르트, 계란, 생선, 견과류 등의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4) 칡


    칡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칡은 열량이 낮고 지방도 적으며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아지드는 폐경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5) 자두


    매실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폐경기 여성 뼈의 미네랄 밀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을 촉진하는 붕소도 들어 있습니다.


    6) 가지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우리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폠불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갱년기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양배추


    양배추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및 비타민 U,K 등의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위장장애 개선 뿐만 아니라 수면장애, 우울증, 갱년기 증상등의 장애들에 대해서도 개선에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갱년기를 경험한 사람에 따르면 갱년기가 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열이 오르고 적조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또 가슴 떨림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여성으로서의 역할이 완전히 끝난 것 같아 갑자기 우울해졌다고 했습니다. 이런 복잡한 육체적 정신적 변화는 무엇보다 그들을 초조하게 합니다. 내 주변에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특히 친한 어머니가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다면 우리는 짜증내지 않고 함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집에 있으면 더 우울해질 수 있으므로 바깥활동과 운동, 즐거운 여가활동을 동시에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