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하는이유 및 멈추는법 Tip 방출


    물설사하는이유 및 멈추는법 Tip 방출

    반갑습니다. 김서방입니다. 어제부터 더워지기 시작하더니 오늘도 무더위가 장난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제 드디어 여름이 시작 된 듯 하네요.

    여름이 되면 아이스크림이나 음료수 같이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고 음식도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하게 되면 설사를 할 수가 있는데요.

    변비도 배변이 되지 않아 그대로 고생을 하게 되지만 설사를 하게 되면 변을 참을 수 없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골치 아픈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설사 중에서도 물설사를 하는 이유와 또 그것을 멈추게 하는 좋은 꿀팁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물설사는 무엇인가

    배가 꾸루루룩 거리면서 아파오기 시작하고 배변의 욕구가 급상승하며 변을 보았을 때 대부분이 물로 이루어진 것을 물설사라고 하는데요.

    장염에 걸리거나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에 걸렸을 때 또는 체했을 때도 설사를 할 수 있는데 그 원인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 물설사하는이유

    1. 식중독에 걸렸을 때

    여름철이 되면 회나 육회와 같이 날것을 먹을 때는 그 어느 때 보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하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덥고 습한 계절이 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 잘 서식할 수 있어서 식중독에 걸리면 물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우유를 마셨을 때

    저는 우유를 특히 차가운 우유를 마시게 되면 속이 부글부글하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렸을 때부터 잘 마시지 않았는데요.

    이런 증상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하며 유제품에 들어 있는 성분들을 위와 장에서 분해시키지 못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3. 바이러스가 침투 했을 때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에게 취약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 로타 바이러스와 같은 것에 감염이 되면 설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이나 영양 섭취를 제대로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4. 항생제 복용 했을 때

    예전에 뉴스를 보았는데 우리나라의 항생제 사용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그만큼 감기를 빨리 낳게 하기 위해서 항생제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항생제를 먹게 되면 감기 바이러스 뿐 아니라 장의 소화를 도와주는 균들도 없애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설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5. 과음을 했을 때

    정말 술은 만병의 근원인 것 같습니다. 회식이나 모임을 가지면서 전날 지나치게 음주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알코올을 빨리 배출하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장에서는 빨리 빼내기 위해서 제대로 소화시키지 않고 배출시켜 물설사와 같은 증상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음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설사 멈추는법

    1. 수분을 섭취한다

    물설사를 하면 체내에 있는 수분이 모두 빠져나가게 되는데 잘못하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어서 물이나 이온음료, 보리차 등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를 하여 설사를 유발하는 몸속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을 빨리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물설사를 하게 되면 수분이 다 빠져나가고 몸에 힘이 하나도 없어 의욕도 없어지게 마련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 섭취와 병행하여 푹 잠을 청하거나 다른 일을 하지 않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빨리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3. 장을 따뜻하게 해준다

    장이 냉해지면 설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설사를 했다면 찜찔팩이나 수건을 데워서 배에 올려두고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추나 대추 또는 마늘과 같이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냉해진 장을 원상태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4. 타닌 & 펙틴이 든 음식을 먹는다

    타닌은 위장에 들어가서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주고 펙틴은 장 운동이 멈추었을 때 이를 다시 움직여주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성분이 풍부한 매실이나 홍시, 밤, 석류, 사과, 배, 바나나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설사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5. 유제품은 먹지 않는다

    설사를 하고 있을 때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먹게 되면 이런 증상을 완화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낫는 기간 동안에는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설사가 계속 나오거나 열이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변이 검고 피가 섞여 나온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