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의 증상, 원인 및 예방법을 확인하십시오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 원인 및 예방법을 확인하십시오.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이 아닌 추운 겨울이 되어도 해산물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와 해산물을 생으로 먹으면서 전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미리 노로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겨울의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 노로 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에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세계에서 산발적으로 감염되고 있습니다.

    ● 노로 바이러스의 발생 원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해수 등이 야채, 과일류, 조개류, 해조류 등을 오염시켜 식품에 감염할 수 있어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용이하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 이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길게 가능하고, 단 10개의 입자라도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24~48시간 후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탈수 복통,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구토물과 대변 1g에는 약 1억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의 타액, 오염된 손으로 만진 핸들 등을 통해서도 감염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식품 조리에 참여하면 식품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식중독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불행히도 노로 바이러스는 명확한 치료 방법이나 백신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1) 손을 씻는다

    평소 손을 잘 씻는 것이 노로 바이러스의 최초의 예방법입니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화장실을 사용한 후, 식사하기 전, 식재료의 취급 등 조리 개시 전, 후 반드시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분은 증상이 좋아져도 2주가 지나기 전에는 수영장이나 강, 호수, 바다 등에 가서 수영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2) 음식은 끓여 먹는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에 의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굴을 포함하여 각각 어패류는 날아가는 것을 먹지 마십시오. 노로바이러스는 70℃에서 5분에 죽고 100℃에서는 1분에 죽기 때문에 이 정도 이상으로 충분히 끓여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열 조리하는 식품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고 조리가 끝나 식품에 맨손으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조리도구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조리기구와 식기는 사용 후 세척하고 온수 또는 염소 소독하여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염소 소독 시에는 가정용 염소 소독제(유효 염소 농도 4% 기준)를 200배 희석하여 사용해 줍니다.

     

    4) 씻어서 먹는다

    야채, 과일 등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식품은 야채로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5) 화장실 청소를 한다.

    화장 씰 변기, 문 손잡이 등에 환자의 구토물이나 대변이 부착된 경우,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하여 철저하게 소독해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경우는, 빈번한 설사나 구토에 의한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 이온 음료나 수액 등으로 수분 섭취량을 늘려 주세요. 추운 겨울이라면 조심하지 말고 노로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조심해야합니다. 이상,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